현대자동차 그룹 中 기업사회책임 1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용어가 조금 생소하실 것 같은데요. 제가 쉽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현대자동차 그룹이 받은 이 상이 무엇인 지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 중국에서 1위
현대자동차그룹이 중국에서 큰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그들은 중국 사회과학원이 주관하는 ‘2023 중국 기업사회책임 발전지수 평가’에서 자동차 부문에서 8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평가는 중국 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CSR 지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정보 공개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현대차그룹의 ESG경영 강화와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들의 성과는 단순한 순위에 그치지 않습니다. 2016년부터 8년 연속 자동차기업 1위, 외자기업 2위, 전체 기업 중 3위를 3년 연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사회과학원의 사회책임보고서 평가에서 4년 연속 ‘5스타 플러스’를 받았으며, ‘책임기업상’을 5년 연속 수상했습니다.
중국에서 1위 이유
2008년부터 15년간 이어진 ‘현대그린존’ 프로젝트는 내몽고의 사막화 방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현대그린존 시즌3’을 통해 숲 조성, 초원 복원, 친환경 농촌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익 초원 및 공익 숲 기증식을 개최하고, 버려진 주택을 친환경 민박으로 변모시키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한 관계자는 이러한 성과가 ESG 경영의 확대와 지속적인 사회책임활동의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그들은 앞으로도 진정성을 바탕으로 중국 내에서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활동을 계속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 상에 대한 평가
하지만 이러한 전략으로 수출을 증가 시킬 수 있을 지는 의문입니다. 획기적인 자동차 기술(전기차 등)로 1위를 차지한 것이 아니라, 자동차와 관련이 없는 중국의 환경적인 부분을 신경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중국인들에게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어, 기업의 이미지를 생각하여,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에 그닥 신경을 쓰지 않는 그들에게 이러한 전략이 먹힐지는 의문입니다. 이 곳에 투자되는 돈으로 기술 개발하는 것이 더 이득일 수도 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 中 기업사회책임 1위 구체적 설명과 평가에 대한 글 마치겠습니다.